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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서울 모빌리티쇼 : 미래항공모빌리티컨퍼런스 후기 2023. 4. 13. 23:44
"Sustainable·Connected·Mobility"
"지속 가능하고 지능화된 이동혁명"
2년마다 개최하는 이번 2023 서울 모빌리티쇼는 Sustainable·Connected·Mpbility(지속 가능하고 지능화된 이동혁명)라는 주제를 가지고 있다. 하늘을 나는 도심 자동차. 이른 바 UAM은 공간적 제약을 벗어난 미래 모빌리티로 이동혁명하면 빠질 수 없는 뜨거운 관심 아래에 있다. 그래서 일까 이번 모빌리티쇼에는 UAM 관련 부스관이 따로 있어 호기심을 불러일으켜 발걸음을 움직이게 만들었다. 다만, UAM 진출을 선포한 현대자동차, 한화시스템과 같은 대기업이 나서지 않아서인지 개최하고 시간이 지났음에도 서울 모빌리티쇼 UAM 관련 글은 쉽사리 보이지 않아 간략하게 후기를 남기고자 한다.
2023 서울 모빌리티쇼 현장 2023 서울 모빌리티쇼 현장 ◎ SK Telecom
SK telecom의 UAM 체험 홍보관
현재 국내 UAM 시장에 뛰어든 기업으로 잘 알려진 곳은 현대자동차 그리고 한화시스템이다. 그 중 SK telecom은 한화시스템과 함께 "K-UAM 그랜드 챌린지" 실증사업에 참여하며 UAM 서비스 개발 파트를 맡고 있다. 예를 들어 지형, 날씨, 전파 품질 등 UAM 운항에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는 시스템 등이 있다. 뿐만 아니라 SK telecom은 미국 Joby Aviation과 파트너쉽을 맺어 항공교통 네트워크와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적인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로써 국내외 UAM 사업에 관여하며 '한국도시항공모빌리티(K-UAM)' 로드맵을 지원하고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미래를 그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현재 기업들이 추진하고 있는 UAM의 특징은 크게 4가지와 같다.1. 탄소 배출이 없는 e-VTOL (전기동력)
2. 분산전기추진동력방식 기술
3. 수직 이착륙
4. 저소음 (60dBA)
현재 개발 중인 UAM은 환경오염, 소음 등과 같은 외부 규제에 초점을 맞춰 큰 특징이 두드러지지 않는다. 그러나 "하늘을 나는 자동차"라는 존재 자체가 화제인만큼 누가 먼저 UAM을 시장에 선보이며 선두주자임을 증명하는 것이 대중과 시장의 시선을 사로잡을 것이다. 그리고 그 처음이 SK telecom이 협력하고 있는 UAM 선두주자 Joby Aviation이 되겠다. 실제로 Joby는 2024년 상용화 계획을 앞두고 있으며, 아래 영상과 같이 2025년에는 국내 비행 상용화를 계획하고 있
◎ 베셀에어로스페이스
베셀에어로스페이스는 2인용 경량 항공기를 제작 가능한 기업으로 현대자동차와 OPPAV 개발에 협력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아쉽게도 이번 기회에는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없었다. 대신 미국 연방항공청(FAA)의 민간항공인증 위임 업체인 에어로멕(AeroMech Inc.)과 개발 중인 UAM 관련 내용을 들을 수 있었다.
미국과 개발 중인 UAM은 분산추진시스템을 적용한 2인용 경량 항공기로, 기체 구조가 오로지 CFRP(탄소섬유복합재)로 제작되어 80kg에 불과한 우수한 경량화를 목표한다고 한다. 이 말을 들었을 때 성인 몸무게의 개인용 항공기가 존재할 수 있을까는 의문이 우선이였다. 엔진, 내부 통합시스템 등 전자장비만 해도 무게가 상당할텐데, 80kg란, 가장 이상적인 무게를 말한 것이 아닐까 싶다. 보통 개발 과정에서 무게가 늘어날 것은 필연적이나 극단적인 기체 무게를 설정한만큼 믿는 구석이 있지 않을까 싶다.◎ 아주자동차대학교
UAM 부스관에서 유일하게 UAM을 선보인 대학이었다. 다만, 직접 봤을 땐 농업용 드론과 유사한 거대한 드론에 불과해보였다. 홍보 영상 내에서도 아직 실내비행에 그쳤고, 사람이나 무게가 많이 나가는 페이로드 이슈와 비행 고도가 지면에서 1m 이하 수준에 그치는 모습을 볼 때 아직 많은 연구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다른 UAM과 달리 레이싱용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차별점이 있었고, 미래에는 무인드론 레이싱을 대체 가능한 UAM 레이싱을 꿈꾸는 듯 했다.
3차원 공간의 교통혁명 : 미래 모빌리티 (UAM) :: 드문드문 항공우주 이슈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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